엑셀 시트 숨기기 방법, 해제 방지 (문서보호 설정)
엑셀 시트 숨기기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드립니다. 문서보호 설정을 통해 숨겨놓은 sheet를 다시 나타나지 못하게 하는 취소 방지 가이드에 대해서도 살펴보세요. 보안이 필요할 때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꿀팁이 되겠습니다.
시트 숨기기
엑셀 작업을 하다보면 시트로 구분하여 다양한 내용들을 포함하게 되는데, 종종 보안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공유를 해야 하는데, 숨겨야 하는 내용이 있는 시트를 보이지 않게 하려면 아래와 같은 순서대로 진행해서 공유를 하면 되겠습니다. 그러면 작업 내용을 지웠다가 넣었다 할 필요 없이 보안이 적용된 문서를 그대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
엑셀 하단의 sheet1 등의 시트 이름이 표시된 탭에 우클릭을 하면 '숨기기' 메뉴가 있습니다. 이걸 선택해주면 해당 시트는 숨기기 처리되어 기본 인터페이스에 노출되지 않는 상태가 됩니다.
이제 누군가가 숨기기를 해제하지 못하도록 처리를 해야 하는데, 이때 필요한 것이 바로 통합 문서 보호 설정입니다. 엑셀 상단 메뉴 중 검토 탭 > 통합 문서 보호 메뉴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구조 및 창 보호 메뉴인 작은 팝업창이 출력되는데요. 이때 구조 옵션을 체크해준 다음, 암호를 입력하고 확인을 눌러주면 됩니다. 그러면 해당 엑셀 문서 보호 설정이 완료되어 숨겨놓은 시트를 볼 수 없게 됩니다.
여기까지 처리되었다면 이제 시트탭에서 우클릭해도 숨기기 취소 메뉴가 활성화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공유받은 누군가가 해당 내용을 살펴볼 수 없습니다.
통합문서 보호 해제 방법
이렇게 보안이 완성된 엑셀 문서를 다시 원복하기 위해서는 메뉴 > 검토 > 통합문서보호 메뉴로 들어가서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되겠습니다.
보안을 위해서 문서를 변경해야 하는 번거로움보다는 간단하기 문서 보호를 설정해서 보안을 유지하는 것이 훨씬 간편하고 성능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