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모음공간

고스톱 2명 맞고 룰, 규칙, 족보, 점수 계산, 패

by 깨끗한삶 2024. 2. 26.

우리나라 국민 어른 게임인 고스톱 2명 맞고 룰에 대해서 정리해드립니다. 족보 및 꼭 알아야 할 규칙, 점수 계산, 패 등에 대해서도 알려드립니다. 3명 이상과 두명이 치는 건 조금 다른 룰을 따라야 하기 때문에 알아두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고스톱 2명 맞고 룰>

고스톱 2명 룰

고스톱은 동네마다 규칙이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기본은 거의 동일하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심지어 모바일이나 pc로 게임을 하면서 많은 점수를 낼 수 있는 추가된 룰이 진짜라고 우기는 분들이 있지만, 그들 역시 기본 규칙은 동일합니다.

고스톱 2명 맞고 기본 룰, 패

가장 중요한 건 두 명이서 맞고를 칠 때는 세명과는 다르다는 것입니다. 3명이 칠때는 3점 나면 고/스톱을 외칠 수 있지만, 2명 게임은 7점을 내야 고/스톱을 외칠 수 있습니다.

패 나누기

- 한 사람당 10장의 패를 들고 시작하고, 바닥에는 8장을 깔고 시작합니다.

- 바닥 네장 > 상대방 다섯장 > 나 다섯장 > 바닥 네장 > 상대방 다섯장 > 나 다섯장 순서로 패를 돌리면 되겠습니다.

선 정하는 법

- 밤일낮장이라고 합니다.

- 낮에는 높은 숫자가 이기고, 밤에는 낮은 숫자가 이깁니다. 즉, 선이 되는 것입니다. 바닥에 엎어 놓은 화투를 한 장씩 뒤집어 비교하여 결정하게 됩니다.

치는 방향

- 고스톱은 치는 방향이 반시계방향입니다. 그래서 내가 선일 경우 왼쪽이 광을 팔 수 있게 되는 것인데, 맞고일 경우 두 명이기 때문에 방향은 아무 의미 없습니다.

족보, 점수 계산

- 껍데기라고 하지요? 피를 10장 모으면 1점이 되고, 한 장씩 늘어날수록 1점씩 더하면 됩니다.

- 청단 3점, 홍단 3점, 초단 3점, 고도리 5점, 광3개 3점 (비광이 껴 있을 경우 2점), 광4개 4점, 광5개 15점입니다. 멍텅구리(멍따) 5장 1점 / 6장 2점 / 7장 멍따라고 하여 7점, 띠 5장 1점 이후 1장 추가시 1점 추가

기타 고스톱 두명 맞고 룰

- 두명이서 하더라도 같은 패 세장을 들고 있으면 흔들 수 있습니다. 흔들고 이길 경우 두 배로 받을 수 있습니다.

- 피가 6장이 안될 경우 피박입니다. 역시 두 배로 받을 수 있습니다.

- 쓰리고를 할 경우 두 배로 받을 수 있습니다.

- 광으로 점수를 냈는데, 상대방이 광을 하나도 못 먹었다면 광박입니다. 역시 두 배입니다.

주로 연인 사이에서 많이들 하지요. 그래서 폭탄, 쪽, 따닥, 첫뻑 이런 걸 취향에 따라 정해서 넣고 빼면 되겠습니다. 금액 역시 정해서 하면 되겠고요. 재미로 하는 것이니 너무 빡세게 다양한 룰을 다 넣기보다는 소소하게 기본 룰만 가지고 하는 것이 잠시 즐기기에는 정말 좋습니다. 둘이서 하는 것이기 때문에 큰 점수가 날 확률이 높거든요.

 

 

엠게임 맞고 바로가기 안내

엠게임 맞고 관련 정보를 전달해드립니다. 심심풀이용으로 딱 좋기도 하고, 고스톱 마니아라면 한참을 즐기지 않은 분이 없는 게임이기도 하지요. 이런 보드게임은 심신이 피곤할 때 스트레스

foritlife.tistory.com

 

 

맞고룰, 화투 맞고 정리

고스톱은 기본적으로 세 명이 즐기는 게임입니다. 재미로 딱밤 맞기 같은 거로 할 수도 있지만, 요즘엔 주로 명절 때 가족들과 소소하게 동전 내기 정도로 많이들 하지요. 두 명이서 하는 걸 맞

neminfo.tistory.com

 

 

한게임 테트리스 외국버전 플레이 하는 법

한게임 테트리스 서비스 중단될 때 얼마나 슬펐는지 모릅니다. 미친 듯이 플레이하기도 했었고, 너무 좋아하는 게임이기도 했지요. 당연이 '신'이라는 계급을 달고 있었고요. 지금 생각해도 너

neminfo.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