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분증은 언제 써야 할지 모르기 때문에 항상 소지하고 다녀야 합니다. 민증 잃어버렸을때 어떻게 하면 되는지 정리해드립니다.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방법, 재발급 신청 가이드입니다. 준비물에는 뭐뭐 필요한지, 비용, 사진 등에 대한 가이드도 해드립니다.
<민증 잃어버렸을때,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및 재발급 신청>
신분증 분실 시 바로 조치해야 합니다. 물론 대부분 별 일은 없지만, 간혹 도용되는 등 문제가 되기도 하기 때문에 아래 내용을 기준으로 꼭 분실신고하고 재발급 신청까지 하시기 바랍니다.
모바일 주민등록증
요즘은 모바일을 누구나 쓰는 시대이다보니 신분증도 스마트폰으로 가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모바일로 신청해서 활용할 수 있지요. 관련 내용은 아래 글을 통해서 살펴보세요.
민증 잃어버렸을때 (분실신고, 재발급)
민증 잃어버렸을때 바로 분실신고해야 합니다. 예전에는 주민센터에 찾아가서 해야 했지만, 요즘은 정부24 사이트(바로 가기)에서도 할 수 있습니다. 편한 세상입니다. 민증분실신고를 인터넷으로 할 수 있고, 철회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재발급 신청 후 받아가는 건 주민센터에 들러야 합니다.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본인인증을 위한 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정부24에서 쓸 수 있는 건 다 가능합니다. 신고/철회 모두 성명, 생년월일, 전화번호, 주소 입력이 필요합니다.
- 정부24 홈페이지 접속 (바로가기)
- 검색 : 민증 분실신고
- 신청서비스 > 주민등록분실신고(철회) > 신고
- 로그인
- 입력 후 민원신청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정부24에서 주민등록증 재발급으로 검색하면 바로 신청할 수 있는 바로가기 메뉴가 나옵니다. 온라인 여권 재발급 신청 / 주민등록증재발급신청 / 철회(취소)신청 등의 메뉴가 있습니다. 모두 인증서가 필요합니다.
민증 재발급 준비물, 비용, 사진
- 준비물 : 민증용 증명사진 1장, 신청서
- 비용 : 수수료 5,000원 (온라인 5,200원)
- 사진 : 6개월 이내 촬영 사진, 가로 3.5cm x 세로 4.5cm, 귀/눈썹이 보이는 사진
- 재발급 소요 시간 : 약 20일 정도 (3주)
온라인에서는 jpg파일로 사진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가급적이면 인터넷 신청이 낫습니다. 왜냐면 방문하는 경우 사진을 들고 가야 하는데, 증명사진 찍을라면 비용이 더 들어가기 때문이죠.
'정보모음공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한카드 재발급 방법 (앱, PC, 전화), 체크카드 (0) | 2022.12.27 |
---|---|
위내시경 금식시간 및 식사, 물 섭취, 비용(일반, 수면) (0) | 2022.12.27 |
개인통관고유번호 발급, 조회 가이드 (해외직구 필수) (0) | 2022.12.26 |
아톡 요금제, 착신전환, 무료서비스 (고객센터 전화번호) (0) | 2022.12.26 |
2023년 신한은행 운세 [신년운세, 토정비결, 무료운세] (0) | 2022.12.2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