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모음공간

연금복권 당첨금 지급, 수령 방법, 준비물

by 깨끗한삶 2024. 12. 12.

연금복권 당첨금 지급, 수령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드립니다. 어떤 준비물, 서류가 필요한지도 체크해보세요. 매주 사는 연금복권과 로또에 당첨되는 걸 늘 학수고대하지만 쉽지는 않지요. 가끔 5천원짜리보다 큰 것에 당첨되기도 하지만, 우리는 늘 1등을 원할 뿐입니다.

연금복권은 일시불로 큰 돈을 주는 게 아니고, 매달 월급 주듯이 주기 때문에 수령하는 방식이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연금식 당첨금인 1등, 2등, 보너스 당첨자는 (주)동행복권에서 직접 주게 됩니다. 당첨복권, 신분증, 통장사본을 준비해야 합니다. 담당자 전화 1566-5520으로 전화해서 당첨여부 확인 이후 방문일자, 방문시간을 결정하고 방문하게 됩니다. 보통 월~금 10시 ~ 15시 사이를 권장합니다.

만약 인터넷으로 연금복권을 구매했다면 마이페이지 > 구매당첨 > 고액당첨내역에서 당첨 여부를 먼저 확인합니다. 그리고, 실명인증을 하고, 연금식 당첨금 지급 신청서를 작성하고, 세금(소득세 + 주민세)를 제외하고 익월 20일부터 지급하게 됩니다.

연금복권 3등, 4등 당첨금 지급은 NH농협은행 전국지점에서 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구매시 지급신청 완료 시 예치금 계좌로 자동입금됩니다. 해당 금액을 뺄 수도 있고, 그대로 두고, 계속 복권 구매에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5만원 이하인 5등, 6등, 7등은 복권판매점에서 당첨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구매시 예치금 계좌로 자동 입금처리 됩니다. 저는 5만원짜리 당첨되서, 다섯장이니 25만원 당첨금을 받아본 적이 있네요.

연금복권 1등을 비롯하여 연금식 당첨금은 익월 20일부터 매달 해당 금액을 지급하게 됩니다. 모든 복권은 지급기한이 있으니, 잘 살펴보고 수령 방법을 참고해서 반드시 수령해가시기 바랍니다. 유통기한이 지나면 복권기금으로 귀속되게 되어 있습니다.

연금복권 역시 로또와 마찬가지로 세금을 떼어가기 때문에 적혀 있는 금액은 세전 금액입니다. 실제로 받는 금액은 그보다 당연히 적을 수 있으니 이런 부분은 미리 알아두는 것이 좋겠지요. 19세 미만인 경우에는 혹 복권을 어찌저찌 구매했다고 해도 원칙적으로 구매불가이기 때문에 당첨되어도 돈을 받을 수 없습니다.

당첨금 지급이 불가능한 경우는 복권의 1/2 이상이 오염/훼손되었을 경우, 반품 등록 된 복권인 경우, 검증번호와 검증번호 바코드가 모두 오염/훼손되어 확인이 불가능한 경우, 추첨용 복권번호가 식별 불가할 경우 등이 해당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