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사업자, 법인사업자 모두에게 필요한 정보입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 발행기간에 대해서 설명하고, 관련된 몇 가지 꿀팁을 함께 제공해드립니다. 국세청 홈텍스에서 해야 하는 작업이기에 생각보다 어렵지 않으니 아래 내용을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특히나 이제 사업을 시작해서 이런 부분에 대해서 잘 모르는데, 전문가를 고용하지 않았다면 더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규모가 커질수록 세금계산서 발행하는 건 일상이 되어버리니, 미리 알아두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 세 가지
1) 국세청 홈텍스 활용
- 준비물 : 공등인증서, 보안카드, 지문 등의 생체인증
- 매출자가 거래정보 입력, 전자서명
- 매입자의 이메일로 발송 (수취내역 확인 필요시)
2) 전자세금계산서 발급대행사업자 시스템 활용
- 공동인증서로 발급
- 발급업무 대행 사업자(ASP)가 수수료를 받고 대행
- 자체 구축한 세금계산서 발급시스템(ERP) 이용
3) 기타 발급 방법
- 전화 ARS 이용 : 세무서에서 보안카드 수령 이후 전화로 발급 (126 > 1 > 2 > 2)
- 세무서 대리발급 : 전자세금계산서 대리발급 신청서 및 증명서류 필요
>> SSEM 세금 신고 어플, 종소세, 부가세, 절세팁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절차
1) 인증도구 준비 : 공동인증서(사업자범용 or 전자세금계산서용 or ASP용)
2) 회원가입 : 국세청 홈텍스 회원가입 (바로 가기)
3)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 부가가치세법에서 정한 시기에 생성된 세금계산서를 발행, 매입자 이메일로 발송
4) 전송 :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한 경우 발급일 다음날까지 국세청에 전송 (홈텍스 이용 시 이 과정은 생략, 자동으로 진행)
5) 조회 : 월별, 분기별로 전자세금계산서 목록, 합계표 조회 가능
6) 부가가치세 등 신고 : 거래처별 명세 작성을 할 필요 없음
전자세금계산서 발행기간
- 거래일자가 속한 달의 다음달 10일까지 발급
- 발급기한일이 토요일, 공휴일인 경우 다음 영업일까지 발급하면 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가산세 - 발급 기한일을 넘길 경우 지연발급 사유로 발급자는 1% 가산세 부과
- 수취자는 0.5% 가산세 부과, 매입공제는 가능
- 기한 넘기고 과세기간 확정신고 못하는 경우 미발급으로 발급자 2% 가산세 - 수취자는 매입세액 공제를 못 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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