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모음공간

로또 판매점 창업 및 자격조건, 복권방 창업

by 깨끗한삶 2020. 10. 22.

제가 자주 가는 영등포 타임스퀘어 앞에 있는 로또명당은 토요일이 되면 엄청 줄이 길게 서 있습니다. 1등이 무려 11번 나왔거든요. 이 가게 완전 대박입니다. 그래서 이런 생각을 해봤어요. 로또 판매점 창업을 하면 좋겠는데? 나도 복권방 창업해 볼까? 하지만, 아무나 못 하기 때문에 자격 조건을 따져봐야 합니다. 

<로또 판매점 창업 및 자격조건, 복권방 창업>

막연하게 장애가 있는 분들이나 국가유공자 정도 되는 분들이 로또판매점 창업을 할 수 있다고 그동안 알고 있었어요. 얼추 맞기는 하지만, 구체적으로 제대로 알지 못했습니다. 복권방 창업에 필요한 내용을 아래에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로또 판매점 창업이 좋은 이유

한 장당 남는 금액은 별로 없습니다. 하지만, 1등 당첨자가 나오고, 플랜카드를 걸게 되는 순간 판매자도 로또 맞는 것처럼 큰 수익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하는 것이지요. 

동행복권에서는 이처럼 자격이 되는 사람들에게 지속적으로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무 때나 차릴 수 있는 게 아니고, 공고가 뜨면 신청해야 합니다. 

로또 판매점 창업 자격조건

복권방 창업을 일반인은 할 수 없습니다. 예전에는 자격 되는 사람 명의만 빌리곤 했는데, 지금은 그런 게 많이 사라진 것 같아요. 관련 조건 내용은 복권 및 복권기금법 제30조, 동법 시행령 21조에 나와 있습니다. 

- 장애인복지법 제32조에 따라 등록되어 있는 장애인

- 국민기초생활 보장법 제2조 제2호에 다른 수급자

- 한부모가족지원법 제5조에 따른 보호대상자인 한부모가족의 세대주

- 국가유공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6조에 따라 등록, 결정된 국가유공자와 그 유족 또는 가족

- 저소득층

- 국가를 위해 희생, 공헌한 사람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람)

로또 판매점, 복권방 창업 자격 기타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람들도 해당되는데, 특정한 경우입니다. 

- 518 민주유공자예우에 관한 법률 제7조, 등록된 518민주유공자, 그 유족/가족

- 고엽제후유증 등 환자지원, 단체설립에 관한 법률 제4조, 고엽제후유의환자 및 고엽제 후유증 2세 환자

- 참전유공자 예우 및 단체설립에 관한 법률 제5조, 참전유공자

- 특수임무유공자 예우 및 단체설립에 관한 법률 제6조, 특수임무유공자 및 유족/가족

- 보훈보상대상자 지원에 관한 법률 제4조, 보훈보상대상자 및 유족

종종 복권방을 차렸는데, 로또를 팔지 않는 곳이 있습니다. 그런 경우엔 자격조건이 되지 않아 팔지 못하는 것이지요. 요즘 로또, 연금복권이 메인이기에 이 두 가지를 취급하지 못한다면 의미가 있나 싶습니다. 물론 스포츠토토 열심히 하는 분들도 있지만요.

로또 판매점 모집 공고

정기적으로 뜨지는 않습니다. 만약 복권방 창업에 관심 있다면 종종 동행복권 사이트에 가서 공고가 떴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보통 전국 221개 시, 군 , 구 지역을 대상으로 하지만, 인구수, 판매액 등 시장규모 고려 후 제외되는 곳도 있습니다. (주)동행복권 홈페이지 > 판매인 모집공고 살펴보세요. 희망 1개 지역을 선택해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 대한민국 국적 

- 민법상 만 19세 이상

- 자격기준 해당되는 자 

올해는 더 없다고 하니 내년을 기다려봐야 할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이거 꽤 괜찮다고 생각은 드는데, 나이 드신 분들의 경우 코로나 이후로 조금 걱정되는 부분도 없지 않아 있네요. 

[아래 유용한 글들]

- 부모님 용돈, 자녀용돈 증여세

- 스쿨존 속도위반 과태료, 벌점

- 대조영 드라마 무료 다시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