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모음공간

대변 냄새 지독한 이유, 건강에 문제 있을까

by 깨끗한삶 2024. 11. 5.

대변 냄새 지독한 이유에 대해서 여러가지로 정리를 해드립니다. 건강에 문제 있을까 걱정되는 분들이라면 자세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당연하게도 이런 경우 방귀를 끼었을때도 독한 향기 때문에 나 자신도, 주변 사람들도 괴로울 수 있습니다.

이런 현상이 지속된다면 굉장히 신경쓰일 수 있습니다. 특히 사람들하고 있을 때 잘못해서 방구라도 끼게 되면 그야말로 낭패가 될 수 있습니다. 화장실 갔다가 나올때도 혹시 누가 기다리고 있거나, 바로 들어갈까봐 노심초사하게 되기도 하지요.

대변 냄새가 지독한 이유는 여러가지 원인 때문일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상태를 잘 점검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악의 경우 대장암 같은 위험한 병이 나를 노리고 있는 상황일 수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을 체크해보기 위해서는 주기적으로 건강검진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혹 궤양성 대장염이 있거나, 크론병 등의 장 질환이 있는 경우 대변냄새가 심할 수 있습니다. 변비와 더불어 똥냄새가 지독하다면 자신의 장 질환 여부를 점검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지속적이지는 않지만 일정 기간동안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면 단순한 세균이나 바이러스 같은 것들에 의해 감염되어 복통과 더불어 악취가 날 수 있습니다. 만약 설사 증상과 더불어 나타난다면 의심해볼 수 있겠습니다.

대변 냄새와 관련된 가장 흔하면서도 일반적인 것은 내가 먹은 음식일 것입니다. 계란을 많이 먹고, 또는 고구마를 많이 먹고 방귀를 끼면 냄새가 지독한 경험을 해본 사람들이 정말 많을 것입니다. 정크푸드를 많이 먹는 습관이 있는 분들은 어쩌면 늘 화장실에서 지독한 냄새를 만날 수도 있습니다. 먹은 음식을 소화시키는 과정에서 가스를 많이 발생시키는데, 이런 과정에서 냄새를 지독한 악취로 만들수 있습니다. 브로콜리나 양배추 같은 십자화과 채소들도 심한 냄새를 나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현대인들의 고질병 중 하나인 지독한 스트레스 역시 대변 냄새에 영향을 줄 수 있는데요. 대체 스트레스와 냄새가 무슨 영향인가 싶겠지만, 우리의 장은 꽤나 민감한 장기입니다. 스트레스가 장내 세균의 균형을 깨뜨려 대장염에 걸리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분들은 설사를 자주 하게 됩니다. 자신의 상태를 점검해보세요.

유제품을 다량 섭취했는데 유당불내증이 있다면 냄새가 많이 날 수 있습니다. 또는 영양제나 건강기능식품 같은 보조제품을 다량 섭취하는 경우에도 냄새가 심하게 날 수 있다고 합니다.

장 건강은 면역력과 직결되는 문제입니다. 대변의 색깔, 형태, 냄새 등 우리가 일상에서 점검해볼 수 있는 것들을 통해 내 건강을 돌아볼 수 있는 상식을 가지고 체크해보면 여러모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는 만큼 보이고, 아는만큼 컨트롤 할 수 있기에 대변 냄새가 계속해서 지독하다면 이유를 찾아내서 원인 제거에 좀 더 힘쓰면 건강한 삶에 한발 더 다가갈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댓글